차를 사고 싶은데, 올해는 무슨 차가 가장 많이 팔렸는지 궁금하신가요? 한눈에 보실 수 있게 차트로 정리했습니다. 딱 1분만 투자하셔서 차 고르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판매 순위 TOP 10
판매 순위는 카이즈유 데이터 자료를 참조했습니다. 기간은 23년 1월 ~ 9월 데이터로 정리를 했으며, 10위부터 1위 순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10위 기아 K8
2024 K8도 나왔지만, 아직은 페이스리프트 단계는 아니라 같은 스펙으로 연식변경으로 출시됐습니다. 아마 내년쯤 페이스리프트 될 가능성도 보이네요. 동급 모델 현대자동차 그랜저가 워낙 잘 나가서 빛을 보지 못했네요. 그래도 그랜저는 꾸준히 고급차로 인기가 좋았던 차이고 K8은 출시 2년 된 것을 감안하면 좋은 성적이라 생각합니다. 페이스리프트 한번 잘돼서 점유율을 점점 높여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올해 34,551 대로 10위를 차지했습니다.
9위 현대 팰리세이드
19년도 출시한 현대자동차의 준대형SUV 팰리세이드입니다. 스페셜 트림 '르블랑'을 추가와 올블랙 콘셉트의 '캘리그래피 블랙 에디션'을 추가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모델은 승차감마저 개선되어 머지않아 국민 준대형 SUV가 될 듯하네요. 그리고 내년에는 하이브리드 출시도 계획되어 있으니 기대가 되는 차량입니다.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가 34,797 대로 9위를 차지했습니다.
8위 제네시스 G80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G80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로 승용차임에도 불구하고 옆으로 쓱 지나가면 '어우' 소리가 절로 나오죠. 준대형 세단이라 연비는 조금 아쉽지만, 차 오너가 되면 모두가 인정하는 자동차입니다. 개인적으로 해외 자동차와 비교해도 절대 손색없는 디자인에 성능이라 생각합니다. 제네시스 G80이 37,636 대로 8위 차지했습니다.
7위 기아 레이
닛산 큐브를 닮아 첫 출시부터 인기가 참 좋은 기아 레이입니다. 9년 연속 경형 승용 1위를 차지할 정도로 공간 활용도도 높으며, 1인승 1,300만 원대부터 시작해서 2,000만 원대까지 다양합니다. 그 이유는 1열만 사용하는 트림이 있기 때문인데요. 차 특성상 큐브형태로 만들게 되며 내부 거주성이 좋아집니다. 당연히 캠핑이나 짐을 싣는 용도로 용이하여 캠핑족 또는 영업직종에 인기가 많은 차종입니다. 기아 레이가 37,896대로 7위를 차지했습니다.
6위 기아 셀토스
기아 셀토스입니다. 디자인만 보면 누가 이걸 소형 SUV라고 볼까요? 쌍용 티볼리가 소형 SUV계의 왕이었다면 이제는 세대교체가 됐습니다. 일단 티볼리와 비교하면 배기량도 높고 전장도 길어서 차체가 더 커 보이는 건 사실입니다만, 과거에는 선택지가 경형 SUV인데 쌍용 티볼리 밖에 없었다면 현재 코나랑 셀토스 티볼리 등 많아졌죠? SUV 좋아하는 젊은 사람이 선택할 수밖에 없는 기아 셀토스가 40,176대로 6위를 차지했습니다.
5위 현대 아반떼
90년대 1세대 엘란트라 시절부터 이름 변경되어 아반떼로 현재까지 스테디 셀러 자동차로 꾸준한 입지를 다지는 현대 아반떼입니다. 한때 삼각떼라는 불명예도 있었지만, 20년 아반떼가 페이스리프트를 하고 폭발적인 인기를 가져옵니다. 거기다가 아반떼 N라인까지 나오게 되며 정점을 찍게 되죠. 국민 신입사원 자동차 현대자동차 아반떼가 51,718 대로 5위를 차지합니다.
4위 기아 스포티지
셀토스는 조금 작고 산타페는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기아 스포티지를 많이 선호하십니다. 22년형부터 기아는 전면 램프 디자인과 함께 전체적인 페이스리프트를 시행하면서 날카로운 이미지가 생겼습니다. 사실 이 디자인은 전 국민의 마음을 강타했다고 볼 수 있죠. 과거 둥글둥글한 이미지에서 날카로워지며 남성의 심금을 울렸습니다. 기아 준중형 SUV 스포티지가 54,033 대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 기아 카니발
이 땅의 아버지가 선호하는 차량 기아 카니발입니다. 대형 SUV로 워낙 공간 활용도도 좋고 아이와 함께 사는 4~5인 가족이라면 정말 풍요롭게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죠. 다음 달에는 신형 카니발이 출시 준비되며 페이스리프트로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카니발 하이리무진은 CN모터스에서 사전계약을 현재 진행 중입니다. 기아의 대형 SUV 카니발이 57,448 대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 기아 쏘렌토
회사에서 실제로 탔었던 차량인데 저는 이게 대형 SUV인줄 알았습니다. 내부 거주성도 꽤 좋고 트렁크도 넓어서 의심할 여지가 없었거든요. 1년씩 대기하면서 차량 구매하는 데는 이유가 다 있죠. 기존에 싼타페가 워낙 잘 팔렸지만, 이제 그 자리는 기아 쏘렌토가 메운 듯하네요. 작년 1위를 했었던, 기아 쏘렌토가 59,161 대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1위 현대 그랜저
일단 하이브리드만 48,156 대가 팔리며 그랜저 세상이죠. 골목 들어가면 반드시 그랜저 한대는 지나가게 돼있습니다. 지나갈 때마다 K8과 마찬가지로 덩치가 워낙 커서 '오우...' 소리가 절로 나오지만 큰 덩치에 비해 작은 하이브리드 소리에 놀래곤 하는데요. 현대 그랜저가 92,119 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들 어느 정도 예상하셨죠?
2023년 현시점(9월)까지 자동차 판매량을 알아봤습니다. 아직 올해는 2달이나 남았는데, 전체적으로 541897(22년도 전체 판매량) 499,535(23년도 현시점까지 판매량) 벌써 작년 판매량의 92.2%까지 올라왔네요. 재밌는 것은 22년도에는 1위~10위 성적이 편차가 크지 않았다면 올해는 그랜저 성적이 워낙 좋아서 압도적이라는 게 재밌었습니다. 참고로 수치는 하이브리드 그랜저가 합쳐진 수치라는 것과 영업용 차량(포터)은 제외했으니 이를 참고해 주세요.